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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
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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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제도 |
<지배층> 귀족 : 왕족, 공신, 5품 이상 고위관료 음서, 공음전 혜택, 과거 독식 개경 거주, 귀향(본관지로 고홈) 문벌귀족(왕실과 중첩 혼인)-무신-권문세족-신진사대부 신분변동O : 과거를 통해 중류층의 중앙 귀족화 중앙 귀족은 낙향하여 향리로 전락
중류층 : 6품 이하, 직역을 세습적으로 물려받고 토지를 받음 남반(궁중 실물 관리) 잡류(중앙관청의 서리) 향리(지방 행정 실무) *호장 : 향리직 우두머리 군반(직업군인, 하급장교) 역리(지방의 역 관리) 서리(중앙 하급 관리) 기술관
<피지배층> 양민 : 백정(조세, 공납, 역, 직역 없는 일반 농민), 상인, 수공업자, 진척(뱃사공) 화척(양수척, 도살업 종사, 여진족 귀화인), 재인(광대->떠돌이로 호적등재X, 가장 천시)
특수 집단민 : 향소부곡->차별대우, 조세부담큼, 거주이전금지 역 주민(육로교통), 진 주민(수로교통) |
법 : 양천제 양인 : 과거응시가능, 자유민, 조세 국역의무 양반, 중인, 상민 천민 : 비자유민, 노비는 유일한 법적 천민 ->매매상속증여대상
실제 : 반상제
<지배층> 양반: 관료(문반 +무반)->관료+후손으로 확대 경제적으로 지주층, 관료층, 각종 국역 면제
중인 : 광의(양반과 상민의 중간 계층), 협의(기술관) 전문 기술이나 행정 실무담당 기술관, 서리, 향리(직역세습, 같은 신분끼리 혼인) 서얼(중서), 군교, 역리
<피지배층> 상민 : 농민(조세공납역의무), 수공업자, 상인, 신량역천 7반천역 :조례(중앙관), 일수(지방관), 나장(형사), 수군, 봉수군,조졸, 역졸 천민 : 노비, 백정(도살업), 무당, 광대, 창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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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활 |
향도 : 호장이 이끌어 향나무를 묻는 신앙 기원 : 바닷가(갯벌)에서 매향하는 무리 불교신앙 (외적 막고 국태민안, 미륵만나구원, 내세평안) 활동 : 불상, 석탑, 절 건축 등 불교 건축에 동원 -> 농민공동체조직(전국적)으로 변모 ex) 마을제사, 혼례, 상장례 -> 조선후기 상두꾼으로 바뀜
<사회제도> 의창 : 춘대추납 (vs 고구려 진대법 유사) 상평창 : 물가조절기관, 개경,서경, 12목 설치 동서대비원 : 환자 진료, 빈민 구휼, 개경에 동쪽,서쪽 혜민국 : 의약 담당, 개경 구제도감 ,구급도감 : 각종 재해 발생시 구제, 임시 제위보 :기금 마련후 이자로 빈민 구제 광학보 : 승려 장학 * 보 : 기금을 만들어 이자로 경비 충당 경보(불경간행), 팔관보(팔관회행사), 광학보(승려장학)
<법률제도> 관습법 + 당률 (고려에 맞게 71조 기본법 개정) 반역죄, 불효죄 엄벌 형벌 (태, 장, 도, 유, 사)
풍속 : 장례 제사 의례-> 토착 신앙과 융합된 불교, 도교 자녀들이 돌아가며 제사 지냄
혼인 : 일부일처제 연령 여18세,남20세 전후 왕실에서는 친족간 혼인 성행 여성지위 : 자녀 균등 상속, 여성 재가 허용 호적에 연령순으로 기재 여성호주도 가능 처가살이(남귀여가혼) 사위 외손자에게도 음서 혜택 |
향촌 : 향(행정구역상 군현의 단위), 촌(촌락마을) 유향소(수령보좌, 향리규찰, 풍속교정) 경재소(중앙과지방연락, 선조때 폐지, 1603) 농민통제 : 면리제 (태조, 여러개의 리를 면으로 편제) 오가작통(세조실시, 성종법제화, 한명회건의)
동계(동약) : 양반조직 ->왜란 후 평민 참여 두레 : 농민 노동 작업 공동체 향도 : 농민 공동체 조직 향도계, 동린계 : 마을 축제
<사회제도> 환곡 : 춘대추납 (의창+상평창), 국가 운영 사창 : 정부 지원속 향촌 자치적 실시 세종 실시 ->성종 폐지 ->고종 부활 동서대비원 : 수도권 거주 서민 환자 구제 (한양) 혜민국 : 약재 판매 *only 조선 제생원 : 지방민의 구호 및 진료 (지방병원) 동서활인서 : 유랑자 수용과 구휼 담당 (노숙자쉼터)
<법률제도> 경국대전 + 대명률(형벌) -> 형사, 민사 관한 규율 반역죄, 강상죄 엄벌(연좌제) 형벌 (태, 장, 도, 유, 사) 민법 : 관찰사, 수령 등 지방관이 관습법에 따라 처리 ex)노비관련 소송, 산송 문제 재심청구 : 재판 불만시 소송 제기 가능, 신문고, 징 울려 임금께 호소(활성화X) 사법기관 (행정기관과 명확히 구분X) 중앙 : 사헌부, 의금부, 형조, 한성부(수도치안), 장례원(노비소송, 형조소속) 지방 : 관찰사, 수령(유형, 사형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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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변화 |
몽골침입 지방 백성들에게 산성이나 섬으로 피난케 함 민중의 저항 : 충주 다인철소, 처인부곡 주민들의 항전
원갑섭기 전공을 세우거나 몽골 귀족과 혼인, 몽골어로 출세 몽골풍 ex)변발, 몽골식 복장, 몽골어, 수라상, 족두리, 연지곤지, 소주 고려양 : 고려의 의복, 그릇, 풍습등이 원에 전해짐 결혼도감 L 원나라에 공녀를 보내기 위해 설치
왜구 신흥 무인세력 등장 : 이성계, 최영
무신 집권기
1170. 정중부 :경인의난 1173. 김보당 :동북면 병마사의 난 =계사의 난 1174. 조위총 :귀법사 교종승려의 난, 서경유수의 난, 1176. 망이망소이난 : 공주명학소->충순현 승격 1179. 경대승 전주관노비의 난 1183. 이의민 1193. 김사미, 효심의 난 (신라 부흥) 1196. 최충헌 1198. 만적의 난 : 개경, 사노비 반란 최광수의 난, 이비패자의 난 (서경=평양) 1219. 최우 1237. 이연년 형제의 난 (백제부흥, 백제도원수,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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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구조의 변동 신분 동요 양반층 분화 : 향반(지방으로 쫒겨난 양반), 잔반(몰락양반)<->권반(집권양반) 양반수 증가, 상민노비수 하락
<신분 상승 운동> 서얼 : 왜란 이후 차별 완화 ex)납속책 실시, 공명첩 발급->관직진출 영, 정조때 적극적 신분 상승 운동 전개, 집단 상소->청요직 진출요구 정조때 서얼 차별 완화->규장각 검서관 등용 ->정유절목(서얼허통절목, 1777) ex)유득공, 이덕무, 박제가
중인 : 주로 기술직 종사 ex) 역관, 의관 철종때 대규모 소청운동 ->실패 but 전문직으로 존재 부각
<노비해방> 신분상승(군공, 납속) 종모법(1731, 영조) 공노비해방(1801, 순조, 중앙관서노비 6만 6천명 해방) 노비세습폐지 공사노비 해방(1894, 갑오개혁)
<여성지위> 장자중심상속, 여성재가금지, 호적에 자녀순 기재, 여성호주금지, 수직적 가족(종법) ->시집살이(친영제도), 양자입양 보편화 혼인 : 일부일처제 +처첩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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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촌질서의 변화> 양반의 향촌 지배 약화 vs 부농 양반(재지사족)의 기득권 유지 노력 청금록 작성 : 성균관, 향교, 서원 명부 향안(유향소, 향회명단)작성, 족보제작 동족마을형성, 문중중심의 서원,사우건립, 족적결합강화 군현단위의 농민 지배가 어려워지자 촌락단위(거주지중심)의 동약실시
향촌권력구조변화 관권 강화 : 정조때 수령이 향약 주관 ->농민수탈심화 재지사족 약화 : 향회변질->수령의 부세 자문 기구로 전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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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변혁의 움직임> 신분제 동요 농민 경제 파탄 : 지배층과 농민층 갈등 심화, 삼정문란(전정, 군정, 환곡 폐단) 농민 의식 성장 : 괘서,벽서(소극적)->항거운동(적극적) 정치 기강 문란 : 중앙 - 세도 정치 부정(매관매직) 지방 - 탐관오리 횡포 재난, 질병 / 도적 출현/ 이양선 출몰->민심불안
예언사상 : 정감록(비기,도참) 유행, 무격,미륵신앙 유행
천주교 : 중 다녀온 사신들이 서학으로 소개 17c(광해군) 이수광<지봉유설> -> <천주실의> 소개 서학으로 연구(학문) ex)성호학파 이익, 안정복<천학문답> 18c후반(정조) 신앙으로 수용 ex) 남인 실학자들(정약용)
인간평등, 내세신앙->백성공감
신해(1791, 정조) : 진산사건(권상연, 윤지충 조상신주) 신유(1801, 순조) : 정약용(강진), 정약전(흑산도)유배 이승훈(최초영세), 주문모 희생(순교) 황사영 백서 사건 ->희생확산 기해(1839, 헌종) : 오가작통법 악용, 척사윤음 발표 정하상 <상재상서 : 제사부정>, 프랑스 신부 순교 병오(1846, 헌종) : 김대건 (최초 신부) 희생 병인(1866, 고종) : 최대 규모의 천주교 박해, 병인양요의 발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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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 창시 : 1860년 경주 출신 최제우 창시 교리 : 유,불,선 + 일부 천주교 교리 + 민간신앙(주문,부적)융합 사상 : 시천주(인간존중), 인내천 사상, 여성어린이존중,후천개벽, 보국안민 주장-> 조선왕조부정 탄압 : 혹세무민을 이유로 고종때 최제우 처형(1864)
2대 최시형: 교단정비 (법소(중앙기관), 도소(각지), 포, 접제(하부 조직) 경전 : <동경대전> (포덕문, 논학문, 수덕문) 포교 가사집 : <용담유사> (용담가, 안심가, 권학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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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의 항거 19c세도 정치기 ->사회 혼란, 탐관오리 부정, 삼정문란 소청, 벽서(소극적) -> 농민 봉기(적극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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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경래난 (1811, 순조) |
임술농민봉기 (1862,철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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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관서 지역 차별, 심한 수탈 |
삼정물란(환곡폐단) ->경상우병사 백낙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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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도 |
몰락 양반 홍경래 (평서 대원수 자처) |
유계춘 진압: 안핵사 박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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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담 |
영세농민, 중소상인, 광산 노동자 합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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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
평안도 가산에서 봉기->선천,정주 점거 ->청천강 이북 장악 ->5개월만에 진압 |
진주민란을 계기로 전국 확산 ->삼정이정청설치(1862) 시행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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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16c 사림집권후 예학: 종법(수직적 가족 질서) 소학 보급( 생활속 성리학 실천) 가묘와 사당 건립 보학 : 족보( 혼인상대자, 붕당 구별) 현존최고 : 성종때 안동 권씨 성화보
서원 : 선현제사, 후진양성, 성리학 연구 최초 백동원 서원(주세붕, 중종)->소수서원(이황건의, 최초의 사액서원) 소수서원(안향), 옥산서원(이언적), 도산서원(이황), 자운서원(이이), 덕천서원(조식), 화양동서원(송시열), 병산서원(유성룡)
향약 : 향촌내의 사람들이 맺은 약속 전통적 공동조직 중 계 조직의 경제적 상부상조강조와 삼강오륜의 유교원리가 결합된 향촌 규약 구성 : (도)약정, 부약정, 직월, 유사 로 구성 명분 : 유교적 윤리를 지키며 살자 ex) 4덕목 :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난상휼 기능 : 질서유지 +치안 담당 시행 : 최초 조광조(주자의 여씨향약, 중종) 이황(예안향약) 이이(서원향약, 해주향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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