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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7.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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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특징

귀족통제

백성

군사

교육

전시과

태조

왕건

건국(918)

연호 : 천수

철원->송악천도(919)

 

<훈요 10>

호족회유:

결혼정치,

사심관제도(지방발령)

기인제도(자식인질)

(vs신라 상수리제도)

사성(성씨하사)

조세 1/10 감면

흑창 설치

(vs 성종 : 의창)

5대와 외교

북진정책:

서경(평양)중시

만부교사건(낙타)

영토확장:청천강~영흥

<정계>

<계료백서>

(관리가 지켜야할)

 

역분전

(공신, 공로기준)

정종

 

 

 

광군 설치(30만 양성)

->거란 침입 대비

 

 

광종

칭제건원

: 황제 호칭

연호 : 광덕, 준풍(독자적), 건덕(송과친교후)

(개경=황도)

*왕권강화

 

쌍기가 후주에서 건너오며 친송정책

노비안검법(956)

:왕권강화

과거 제도(958)

:쌍기 건의

(최조 지공거)

주현공부법

:지방에 세금 징수

제위보(963)

:빈민 구제

권신들(왕동) 숙청

귀법사 (규연스님)

공복제정

(자단비녹)

경종

 

 

 

 

 

시정 전시과(976)

(관등 +인품)

성종

최승로

<시무 28>수용

<5조 정적평>

 

26, 중추원, 삼사, 도병마사, 식목도감 설치, 건원중보

12목 지방관 파견(최초)

->10

노비환천

(무례한놈다시노비)

문신월과법

:관료 실력 향상 목적

과거제 정비

 

의창

(전국, 춘대추납)

상평창

(물가조절기관)

* 원인 : 친송북진

[거란 1차침입]

: 소손녕 80<->

서희 강동 6주 확보

지방(향학)

경학박사 의박사 파견

국자감, 향교

비서성 개경

수서원 서경

연등회,팔관회 폐지 (진흥왕때 시작)

향리제도마련

(호장,부호장)

고려 중기 (11~12c)

목종

 

강조의 정변(1009)

목종폐위

현종즉위

 

 

 

개정 전시과

(오직 관등만)

문과, 전시, 직관

군인전, 한인과

현종

나주피난

주현공거법

:향리자제과거시험

지방 제도 정비 :

5도 양계 4도호부 8

5: 일반행정, 안찰사 파견(임시 6개월)

양계 : 군사행성, 병마사 설치(국방상 요충지

 

[거란 침입]

2: 성종40<-> 나주피난->흥화진 전투(양규)

3: 소배압10<->귀주대첩(강감찬)

나성 축조(개경)

천리장성 : 압록강~ 도련포

7대실록 편찬

초조대장경 간행

 

현화사 건립(개성)

연등회 팔관회 부활

향리 정원제

 

향리 공복제 실시

문종

경동나비엔남대문기사

 

한양을 남경으로

기인선상제(인질x)

 

 

동서대비원(개경)

: 국립 의료기관

진료및 구휼

 

사학 발전

: 최충(해동공자)

문헌공도

흥왕사 건립(아들 의천)

국청사

경정 전시과

(오직 현직만 수조권) 산관X, 직관O

무반대우

숙종

화폐발행

(삼한, 해동 동국통보 활구)

->주전도감 설치

남경개창도감

김위재

 

 

[여진() 침입]

윤관의별무반조직

신기군(기병)

신보군(보병)

항마군(승병)

관학 진흥책

:국자감에 서적포 설치

 

의천 (주전도감, 천태종, 속장경, 대각국사)

 

예종

7재양 감좋은

종 재 현 무

 

보청기 구혜도

문연 제민관

각각 도국

 

 

윤관의 동북9 축조

->1년뒤 반환

최초로 도관(복원궁)건립

관학진흥책

7(전문강좌)

보문각(학문 연구소)

청연각

양현고(장학재단)

도이장가

인종

 

이자겸의 난(1126)->인수절, 굴비

묘청의 난(1135)

-서경길지설, 풍수지리

대화궁, 대위, 천개,

천견충의군, 고구려계승

 

이자겸의 사대수락(1125)

김부식의 <삼국사기>

(현존최고 역사서, 1145)

경사 6(서긍의 고려도경 사료), 향교 정비

 

상정고금예문

(최윤의가 저술,

최우때 반포)

의종

 

무신정변

정중부 중방 (1170) : 김조교망

경대승 도방 (1179) : 전주관노

이의민 중방 (1183) :김사미 효심(신라부흥)

김보당: 동북면 병마사

교종승려의 난

조위총의 난(서경유수)

망이망소이난: 공주명학소->충순현 승격

 

 

김부식 아들 김돈중이

정중부 수염 태움

 

명종

최충헌

<봉사 10조 개혁안> 제시

최충헌 (1196)

도방

교정도감설치(최고정치)

 

이의민 참수

만적의난:개경, 사노비

이비패자의난

최광수

 

이규보 <동명왕편>

 

고종

강화도 천도(도망)

, 주민은 산성과 섬으로 피난

최우 (1219)

정방(인사담당)

서방(문신등용)

삼별초(사병)

-,우별초

-신의군(포로)

마별초(기병대)

 

이연년의난 (1237) (백제부흥, 담양, 백제도원수)

강동성의 역(1219) : 김취려 +몽골,동진국=거란 격퇴

 

몽골사신 저고여 피살(1225)

[몽골 1차 침입](1231)

살리타<->박서 항전(귀주성)

강화도 천도 (1232)

[몽골 2차 침입](1232)

김윤후 활약, 처인부곡,

살리타 사살

 

쌍성총관부 설치(1258)

이규보 <동국이상국집>

 

원종

개경 환도

전민변정도감 최초설치

 

 

[몽골 6차 침입](1254)

충주 다인철소 저항

->개경 환도(1270)

삼별초 항쟁(1270~73)

(강화도- 진도- 제주도

장군 배중손->김통정)

문화재 소실

초조대장경 (1232)

교장

황룡사 9층 목탑

 

고려후기 (13~14c)

충렬왕

원간섭기 시작

칭호격하

권문세족 등장

도병마사->도평의사사

정방(인사권)장악

 

 

일본정벌에 동원

정동행성 설치

(승상에 임명)

 

다루가치(원사신 파견감시) 충렬왕 4년에 폐지

관학 진흥책

국학(국자감)

->성균감

공자사당 문묘 건립

 

섬학전(장학재단)설치

 

충선왕

정방 폐지,

사림원 설치

조비무고사건으로 개혁 중단

복위교서 :재상지종

(결혼가문)

각염법 제정

의염창 설치

소금전매제 실시

충숙왕에게 양위

원나라에 만권당 설치

->원나라학자와교류

 

원의 수시력 수입

 

 

 

충숙왕

찰리변위도감 설치

(개혁시도)

 

 

 

 

 

충혜왕

편민조례추변도감 설치

소헌병(화폐)

기황후 등극

 

 

 

 

충목왕

응방 혁파

정치도감(국가재정확대) 설치

정방 폐지

 

 

 

경천사지 10층 석탑

 

공민왕 (원명교체기)

반원 자주 정책

개혁 실패

권문세족 반발

신진 사대부 세력 미약

공민왕 시해

1단계

기철숙청

정동행성 이문소 폐지

관제 복구

몽골풍일소

정방폐지

 

3단계

신돈 등용->

전민변정도감 설치

(권문세족의 토지와 노비 몰수)

성균관정비(유교교육,

신진사대부등장: 이색 정몽주, 정도전)

명의 대통력 수입

첨설직 : 군공포상, 명예직

2단계

쌍성총관부 수복(철령위)

(유인우+이자춘 장군)

 

[홍건적의 침입]

1:이방실, 이승경 (1359)

2:정세운,이성계 (1361)

->복주(안동) 피난

 

4단계

요동정벌

->이성계 + 지용수의 동녕부(요동의 요양 지방)공격

 

 

우왕

이인임 일족 집권

(친원파, 권문세족)

 

이인임 일파 숙청

->최영(우왕의 장인)

+ 이성계 집권

 

명의 철령위 설치요구

->요동정벌(최영+우왕)

->위화도 회군(1388)

폐가입진 명목으로 이성계가 우왕 제거

[왜구 침입]

홍산대첩:최영(1376논산)

-> 화통도감설치(1377)

진포대첩:최무선,나세

(최초화포사용,1380)

황산대첩:이성계(진포땅

관음포 대첩 :정지(1383)

*황산대첩비 :조선선조때 건립 일제가 훼손

직지심체요절(백운화상, 제자, in프랑스, 청주 흥덕사)

 

창왕

 

 

 

쓰시마섬정벌:박위(1389)

 

 

공양왕

저화 발행->유통x

무과실시

삼군도총부(1391)

->의흥삼군부(조선)

 

 

 

과전법

실시

 

 

훈요 10

시무28

봉사 10

불교진흥

사원남설금지(풍수지리)

장자계승

거란풍속배격(북진정책)

서경중시

연등회 팔관회 거행(불교)

상벌중시(체제)

차령이남 출신 견제(호족견제=후백제인)

일정한 녹봉, 무인등용

경전과 역사서 독서(왕권강화

불교를 믿는것은 자신을 다스리는 근본

유교를 행하는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근원

자신을 다스리는 것은 내세의 복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오늘의 급한것

 

불교비판, 유교추대, 궁궐사치반대(왕권전제화반대), 연등회팔관회 축소, 중과 사무역 금지, 신라제도참고(독자적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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